<에세이 출간 첫걸음 – 한 주제 초고 쓰기> 10기


<
에세이 출간 첫걸음 한 주제 초고 쓰기>





오랜 고민을 통해 얻은 결론은, 글쓰기란 독서, 필사, 다양한 경험을 통해 내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것이다. 살면서 매일매일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한데 그 정리를 할 때 글쓰기가 참 유용하다. 머릿속이 수만 가지 생각으로 복잡할 때 그 생각들을 하나하나 글로 옮기다 보면 어느 순간 실마리가 보이기도 하고, 생각들이 연결되기도 하고, 그사이에 잊고 있던 어떤 생각이 떠오르면서 머릿속이 훤하게 정리되기도 한다. 그렇게 적어놓은 글들은 하나하나 쌓여 나의 이야기가 되고, 나의 역사가 된다.”

— 《글을 쓸 결심(신혜연, 책책, 2025, 6

 

언젠가 나만의 단독 에세이를 출간하고 싶으신가요? 남몰래 끄적여온 글이 있거나 SNS에 지속해서 일상의 글을 써오고 있나요? 글의 개수는 쌓이는데 생각나는 대로 쓴 글이라 주제가 명확하지 않아 나만의 콘텐츠를 만들기 어렵나요?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속담이 있습니다. 한 권의 책을 출간하기 위해서는 대주제와 연결되는 소주제의 글이 삼사십여 개 이상 필요합니다. 자신만의 주된 관심사를 파악해 한 가지 주제로 초고를 써나간다면 에세이 출간이 어렵지 않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에세이 출간 첫걸음 한 주제 초고 쓰기>는 한 가지 주제로 한 달에 네 개의 에세이 초고를 단톡방에 인증하는 모임입니다글쓰기의 감각을 일깨우는 참고 도서의 문장을 산책하며 미처 깨닫지 못했던 자신의 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글을 쓸 결심의 저자 신혜연은 글쓰기에 대해 내 생각을 체계적으로 정리해서 글로 표현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합니다. 생각이 정리되어 글로 나타나다 보니 글을 쓰는 과정 자체가 나를 돌아보는 시간이 되고, 내 영혼을 돌보는 시간이 된다는 것인데요. 글쓰기 공동체 속에서 자신을 돌아보며 함께 글을 써나갈 수 있습니다.

삶이 흔들릴 때마다 루틴을 만든다
계획과 루틴은 중년을 건너가는 삶의 두 날개다

— 파워 J가 중년을 건너가는 법(김민숙Ego, 2024)

 

모임 진행자는 에세이 파워 J가 중년을 건너가는 법(Ego,2024)을 쓴 자타공인 ‘J형 인간입니다. ‘계획루틴이라는 한 가지 주제로 프롤로그와 스물아홉 가지 소주제의 글을 담아 한 권의 책을 썼습니다. ‘계획루틴으로 삶을 재정비해 온 경험을 토대로 회원들의 글 쓰는 시간을 계획하고 관리해 드립니다. 우리 함께 한 주제 초고 쓰기에세이 출간 첫걸음을 내디뎌 보면 어떨까요?

 

 추천 대상

- 출간을 목표로 에세이 초고를 쓰고 싶은 분
- 한 가지 주제로 글쓰기 실력을 키우고 싶은 분
- 쓰다 말다 꾸준한 글쓰기에 번번이 실패하는 분
- 에세이 참고 도서를 읽고 배우면서 글을 쓰고 싶은 분
- 꾸준한 루틴으로 글 쓰는 습관을 만들고 싶은 분
- 나만의 콘텐츠로 브런치 작가 또는 투고에 도전하고 싶은 분


 진행 일정

구분

일정

내용

기타

1주차

1.5()~1.9()


- 각 주차(1, 2, 3, 4)별 초고 글쓰기

- 매주 목요일 저녁 9시 초고 인증 마감(각 1000자 이상 4000자 이내)


*주말(-)은 부족한 독서(참고도서)와 다음에 쓸 글을 구상합니다.

2주차

1.12()~1.16()

3주차

1.19()~1.23()

4주차

1.26()~1.29()

나눔

1.30()

모임 후기 나눔

(* 세부 일정은 차후 단톡방에 공유합니다.)


 진행 방식

진행자는 회원들이 목표한 분량의 글을 쓸 수 있도록 응원하고 격려합니다.
- 진행자는 공모, 투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 진행자는 집필에 도움이 되는 참고 도서를 선정해 산책 문장과 도움 되는 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 회원들은 참고 도서를 함께(-) 읽으며 와닿는 밑줄 문장을 나눕니다. (선택)
- 회원들은 서로의 글에 공감과 응원의 댓글로 소통합니다.
회원들은 매주 한 편의 에세이 초고를 목요일 저녁 9시까지 단톡방에 인증합니다.
- 진행자는 회원들이 매주 인증한 에세이 초고를 읽고 좋았던 점과 보완할 점 등을 간략한 댓글로 피드백합니다


참고 도서

- 이 모임은 작법을 배우지 않습니다.
- 모임 특성상 한 권의 참고 도서를 지정해 읽으면서 글을 씁니다.
- 참고 도서는 《글을 쓸 결심(신혜연, 책책, 2025)입니다.
- 이 책은 한 편의 글을 완성하기 위한 마음 가다듬기부터 퇴고의 절차까지 차근차근 따라가며 나만의 글쓰기를 배워볼 수 있습니다.
- 시간 여유가 있다면 에세이 쓰기의 이해를 돕는 참고 도서를 미리 읽어보길 추천합니다.

 

 모임 안내

기간 : 위 일정 참조
시간 : FREE
장소 : 온라인 단체 카카오톡
인원 : 10명 내외
- 기타 : 모임 시작 이틀 전 단톡방에 초대합니다.(1월 3일, 토요일 예정)
문의 : 이메일(master@rws.kr) / 채널톡(홈페이지 우측 하단 아이콘)


 모임 리더 — 김민숙

대학에서 문학과 심리학을 공부했다이십 대 대기업 홍보실에서 사보 편집 일을 했고브런치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책 속에서 인생의 의미와 지혜를 탐구하던 중숭례문학당을 만나 독서토론 전문가 과정을 모두 수료했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작품 함께 읽기> <관계와 심리> 독서토론 공동 진행 및 <단편소설 쓰기는 처음입니다 – 한 달에 한 편 소설 쓰기> <블로그 서평 쓰는 루틴 만들기모임 등을 진행하며 공공기관, 학교 등으로 외부 강의를 나간다월간 <법무사지에 서평을 연재(2024)했다지은 책으로 파워 J가 중년을 건너가는 법 인문학의 숲에서 길을 찾다가 있고, 《행복 더블 클릭 등을 공저했다. 한때 사람들의 마음과 소통에 관심을 기울여 한국코치협회 코치 자격을 취득했다.


 참여 후기 -> 바로가기